본문 바로가기
  1. 정보접근성
  2. 정보접근성 유형
  3. 웹 접근성
  4. 제작기법
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자, 기획자 등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실사례를 포함한 콘텐츠를 ‘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’(국가표준) 기반으로 제작된 개발자 참고용 지침서

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.2

본 표준은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웹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웹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습니다.

본 표준에 포함된 지침들은 웹 콘텐츠 저자, 웹 사이트 설계자들이 관련된 지침을 준수하여 접근성(Accessibility)을 보장하는 웹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기획되었습니다.

본 표준은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웹 접근성 국가 표준으로 사용되어온 ‘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.1’(KS X OT0003:2015, 2015.3.31)의 일부 내용을 보완하고 국내외 웹 관련 표준 및 기술 동향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정하였습니다.

본특히, 이번 개정을 통하여 키보드 사용자, 음성명령 사용자, 화면 확대 사용자, 인지 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 등의 웹사이트 사용을 어렵게 했던 불편 사항들이 상당 부분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.

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기법2.2 (추가된 9개 검사항목을 중심으로)

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기법 2.0

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.0(KICS.OT-10.0003/R1, 2010년 12월 31일 제정)을 기준으로 작성한 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기법 2.0 입니다.

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기법 2.0

웹 콘텐츠 신기술 제작기법

웹 콘텐츠 제작 기법이 전통적인 HTML 기반의 코딩방법으로부터 RIA 방식으로 진화함에 따라, HTML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의 접근성 표준은 RIA 기술을 이용하여 구축한 동적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표준으로 적용될 수 없게 되었습니다.

이에 따라 W3C(World Wide Web Consortium) 산하 WAI(Web Accessibility Initiative)에서는 웹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표준을 개정하는 한편, RIA에 관한 접근성 가이드라인(Accessibility Rich Internet Application : WAI-ARIA)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.

우리나라의 경우 개발자가 참고할 수 있는 접근 가능한 RIA 콘텐츠 개발방법이나 실무사례에 대한 자료가 부족한 상태인데, "웹 콘텐츠 신기술 제작기법"은 이러한 문제점을 도움이 되고자 개발되었습니다.

본 제작기법은 RIA 콘텐츠의 전반적인 특징을 개괄하고 Ajax, Javascript를 이용한 RIA 콘텐츠 접근성 준수 방안 및 Flash, Flex 콘텐츠를 접근가능하도록 만드는 방안을 다루고 있습니다.

웹 콘텐츠 신기술 제작기법

이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?

사용편의성 만족도
자료 담당자
전예은 선임(053-230-1346)
최근자료수정일
2024-03-25